항온 항습기 습도 제어를 위한 제습 코일과 가열 코일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9-01-24 15:19:25    조회: 37회    댓글: 0
공기 중에 수증기를 제거하는 것은, 그 공기를 공기 노점 온도까지 냉각할 경우 달성이 되는데요. 이것은 공조에 있어 일상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증발의 경우 도가 0㑁 이하로 될 경우 냉각 코일 표면에 서리가 맺히게 되는데, 그렇게 될 경우 연속적으로 제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답니다.


이 경우 고체의 건조제 혹은 액체 흡수액을 사용함으로써 수증기를 흡착하거나 혹은 흡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냉각 제습의 작업이 어려운 경우 회전식 고체 흡착이 가장 일반적인데, 이것은 실리카겔 등의 흡착제가 허니 comb 구조의 로터에 함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처리 공기의 통과에 의하여 저습도 공기를 만들어내곤 합니다. 흡습한 흡착제의 경우는 재생부에서, 가열된 재생 공기에 의하여 수분을 완전하게 배출하게 됩니다.


제습 코일입니다. 증발기에서의 냉각은 풍량이 점점 많아지면서, 냉각 성능이 향상할 뿐 아니라 풍량이 적어질 경우 제습 성능이 향상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 풍량과 냉각 코일은 대 풍량을 처리하도록, 기능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제습에서는 반드시 재열이 따르므로 재열을 Hot gas로 하게 되면 에너지 절약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증발기 출구에 재열 코일을 설치하고 가열 신호로 고압 측에서 Hot gas를 재열 코일 통과로 전환하는 방식의 냉매 배관 계통도입니다.


가열 코일입니다. 가열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증기는 정밀하게 조절을 해야 할 때는 부적당하므로 기분 부하로 사용되는 것 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히터를 스텝 컨트롤하든지, SCR에서 무단계 제어합니다. 전기히터는 열용량이 적을 뿐 아니라 응답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SCR과 함께 사용할 경우 상당히 좋은 결과를 확인해 보실 수 있답니다.


환경시험실에 온수 코일을 사용하고, 저온 시 물을 충분하게 빠지게 하지 못했으므로 코일의 동파 사건을 경험한 적이 있을 텐데요. 온수 코일을 사용할 경우 충분히 동결 대책을 고려해야 합니다. 방폭 사양으로 인해 직접 전열 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대용량이므로 전열원을 얻기 어려운 경우 외에는 전기 히터가 제일 적합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