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온 항습! 기본적인 환경을 위한 설계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12-20 12:27:24    조회: 105회    댓글: 0
항온 항습! 기본적인 환경을 위한 설계


공기 조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인체에 대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보건 공조, 그리고 생산 공정에 있어 제품에 최적의 기상 조건을 만들기 위한 산업 공조가 있는데요. 보건 공조의 경우, 보다 쾌적한 생활 환경을 보존할 뿐 아니라 유지해야 하므로 온도나 습도 등을 인정하게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건축 기준법에 의한 공조 설비의 실내 환경을 기준으로 봤을 때, 각 사람에 따라 쾌적한 기상 조건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예를 들자면 노인은 어린이보다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며, 환자 역시 건강한 사람 보다 따뜻한 환경을 더욱 좋아합니다.


계절에 의한 외기의 온도 변화는 사람의 쾌적한 실내 온습도 조건을 바꿀 수 있답니다. 이것은 계절에 의한 의복의 변화에 기인하게 되는데요.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용 공조의 경우, 그 저장과 제조 및 각각의 공정상 필요한 것으로, 각각의 대상 제품에 따라 다른 조건들이 요구가 됩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여러 가지 사항에 기초를 두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흡습 수분 함유율, 화학의 반응 속도, 생화학의 반응 속도, 결정 생성 속도, 제품 정도와 균일성, 고급 다듬질 표면의 부식, 녹, 손실, 정전기, 공기 청정도, 최적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섬유나 종이, 목재, 피혁, 담배, 식품과 같은 흡습성 물질은 제조 공정에 있어 공기의 온도와 습도가 생산 속도, 제품 중량, 강도, 외관, 품질 등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대부분의 제조 공정에 있어 일정한 온습도의 조건이 정해져 있습니다. 고급 컬러 인쇄에서는 일주일에 6회 이상 색을 중합함에 있어 종이 함수율이 변화하면 종이 치수가 변화하여 좋은 제품이 되지 않는답니다. 즉, 인쇄에서는 습도를 보다 일정하게 보존하고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