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온 항습의 의미는?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12-06 14:24:02    조회: 129회    댓글: 0
항온이라는 것은, 일정 온도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에서 말하는 항습이 바로 일정 습도입니다. 즉, 항온 항습이란 일정 고간 내부를 인정한 온도와 습도로 항상 유지하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실험실에서 희망하는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그 속에 물품을 넣음으로써 변화 상태를 관찰하고, 단순 유지만을 하는 것이 주 목적이었는데요. 온도와 습도에는 허용차가 정해져 있지만 그 자체는 고정이 되어 있었다는 것이죠.

또 일반적인 보건용 공조설비에서는 온도와 습도, 그리고 기류와 청정도를 모두 유지하기 위해 먼지나 일산화탄소, 탄산가스 등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필터를 설치하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여 그 조건을 항상 만족시켜왔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것에 대한 조건도 복잡하기 때문에 더 발전할 수밖에 없죠.

실험 장비를 대상으로 하는 항온 항습실이라고 한다면, 온도와 습도가 한 실내에서 요구가 되며 소정의 조건으로의 도달시간 역시 일정 이하가 될 수 있도록 요구하는데요. 이런 조건들뿐 아니라 강우나 일사, 강설, 공기 흐름 등 전천후의 재현까지 모두 요구가 됩니다.

반도체의 제조 공정과 각종 바이오 실험실 등에는 클린 룸이 요구가 되는데 이것에는 진동과 소음, 그리고 조명 등의 제한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실내 들어가는 물품으로는 엔진과 자동차, 항공기 등 전천후 운전 상태에서 측정이 행하여 집니다. 또 가옥과 의류 등도 전천후 테스트를 실시하는데 동물과 식물을 취급하는 생물환경 조절실도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금속 등을 저장할 때에는 방청과 방식을 위해 일정 습도 이하로 하는 간단한 것도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